(출처 : YouTube Creator Blog)

지난 4월 6일!
유튜브 크리에이터 블로그에 Introducing Expanded YouTube Partner Program Safeguards to Protect Creators 라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크리에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확장된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보호정책 정도로 볼 수 있겠는데요.

다음은 해당 원문을 번역한 내용입니다.


전 세계 수백만 크리에이터들에게 YouTube는 그저 단순한 창작 활동의 수단이 아닙니다.
YouTube 창작활동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우리는 2007년 YouTube Partner Program(이하 YPP)을 만들었고
이전보다 훨씬 많은 전 세계의 파트너 크리에이터들이 각자의 삶을 YouTube에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과 더불어
타인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누군가 무단으로 도용·재편집·재업로드하여 수익을 얻는 ‘콘텐츠 도둑’이 생겨나는 부작용이 발생해왔습니다.

이에 우리는 크리에이터의 정당한 수익을 보호하기 위해 
YouTube 정책을 위반하는 수많은 채널들을 걸러내기 위한 조치들을 마련해왔지요.

이제 우리는 크리에이터의 정당한 수익을 보호할 새로운 정책을 내어놓습니다.

오늘부터 우리는!
해당 채널의 조회수가 1만뷰(view)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YPP 콘테츠에 광고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채널 조회수가 1만뷰(view)에 도달하면, 우리는 해당 채널이 YouTube의 정책을 잘 지키고 있는지 검토할 것이며
검토 후 문제가 없는 채널은 YPP에 참여, 콘텐츠에 광고가 제공될 것입니다.

이 새로운 정책은 우리가 채널의 유효성을 파악하는 데 충분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며, 해당 채널이 YouTube 가이드라인이나 광고 정책을 준수하고 있는 지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당연히 YouTube의 정책을 준수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는 수익이 정당하게 돌아가도록 기여할 것이구요.

물론, 오늘까지 1만뷰(view) 이하의 채널에서 발생한 기존 수익은 이 새로운 정책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YouTube Creator Academy를 잘 살펴보면 훌륭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들어 쉽게 1만뷰(view)를 달성하는 Tip을 얻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크리에이터가 YouTube에서 기회를 찾길 바라며
이 새로운 정책이 크리에이터들의 정당하고 지속적인 수익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해보자면 당연히
채널의 총 조회수가 1만뷰(view)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YPP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없다”일 것입니다.

그리고 당연히 이 새로운 정책에 대한 반응은 반반입니다.

“TV나 타인의 콘텐츠를 YouTube에 재업로드하여 용돈벌이를 하고 있는 얌체 채널들을 걸러내고, 건전한 콘텐츠 소비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라는 반응과

“1만뷰(view)까지 수익이 나지 않을테니 초기 크리에이터들에겐 좀 가혹하다” 라는 반응이지요.

그러나 후자의 반응은 기우(杞憂)에 가깝습니다.
채널을 개설하고 얼마 지나지 않으면 콘텐츠를 운영할 만한 수준의 광고 수익이 발생할 것이라는
헛된 꿈에 젖어 있는 경우일 확률이 높기 때문이지요.

새 채널을 개설하고 1만뷰까지 도달하는 동안 꿈꾸던 만큼의 많은 수익이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발생한다 해도 환전하지 못할 수준일 수도 있습니다.
장담하건데 1만뷰(view)까지는 아무 일도 안 일어날 것입니다.

크리에이터는 그저
옛날부터 지금까지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시청자들이 계속 시청할 유인을 제공하면 됩니다.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크리에이터에게 이런 정책쯤은
제약이 아닌, 시장을 정리하고 토양을 다질 거름이 될 것입니다.

의견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