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DCON이 뭔가요?

(사진 출처 : Digital Media Update)

LA 출장을 마치며, 일주일 동안 보고 느낀 것을 조금이나마 공유해 보려 합니다. 제가 다녀온 Vidcon에 대한 얘기를 할 텐데, 전혀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니 오늘은 기본 소개부터 드리지요.

Vidcon(비드콘)이 뭔가요?
(참고 사이트 : vidcon.com)

온라인 비디오 산업 박람회입니다. 온라인 비디오와 관련된 사람은 세 부류로 나뉘죠.
– 온라인 비디오를 많이 보는 팬들 (Community)
– 그리고 이 팬들을 위해 열심히 온라인 비디오를 만드는 제작자들 (Creator)
– 그리고 온라인 비디오 산업을 통해 돈을 버는 사람들 (Industry)

이 세 부류의 사람들이 한 공간에 모입니다. 하지만 행사에 참여한 목적은 놀랍게도 매우 달라 보입니다. 행사장의 야외와 1층에만 머물 수 있는 Community 사람들은 남의 눈에 띄기 위해 온갖 기상 천외한 복장을 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Creator를 만나 소리를 지르고, 줄을 서고, 이들을 졸졸 따라다닙니다. 아, 물론 부스를 돌아다니며 기념품 등을 모으는 것도 잊지 않고요.

Creator들은 이 팬들을 만나 사인을 해 주고, 셀카를 찍고,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것을 기본으로 하면서도, 2층으로 올라와 영상 촬영 장비 업체의 신제품을 꼼꼼히 챙기고, 더 좋은 영상을 만들기 위한 세미나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물론, 밤에는 늦게까지 파티를 즐기고요.

Industry 사람을 구분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비교적 조용한 3층에 주로 머무는 이들은, 차분한 복장, 근심 가득한 얼굴을 하며, 한결 같은 질문을 합니다. ‘내년엔 세상이 어떻게 바뀔까?’ 여기에는 주로 MCN(뒤에 추가 설명) 회사,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 회사, 광고주, 기술 기반의 회사, 전통 미디어 회사 등 이 업계에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는 다양한 기업의 사람들이 참여합니다.

결국 Vidcon이란 온라인 비디오 산업과 관련한 세 개의 서로 다른 작은 컨퍼런스를 하나로 모은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서로가 서로를 보면서, 오늘을 즐기고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지요.

본격적으로 Vidcon을 통해 배운 것들은 한국에 돌아가는 대로 공유하겠습니다.

원문링크 : 비드콘이 뭔가요? – medium

의견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