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강도깨비 ⓒ멀티채널포트

공중파 영화리뷰 하면
“김경식의 영화 대 영화”를 떠올리듯

유튜브 영화채널 하면
“빨강도깨비”를 떠올릴 분들이 많을 겁니다.

클릭하지 않고는 못 배기는 흥미로운 분석과
가끔은 낚인 듯한 주제로 시청자들을 홀리는
영화로 만들어가는 영상 매거진!

빨강도깨비를 멀티채널포트가 만나봤습니다.

 

채널명 빨강도깨비, 의미는
#의미less #없음 #ID

아무 의미 없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02 월드컵때 유행했던 아이디가 ‘붉은악마’였잖아요?
‘붉은 악마’는 다양한 형태로 어떻게든 다들 사용하고 있었어서 ‘빨강도깨비’라는 아이디를 사용해오고 있을 뿐,
축구나 영화와 아무 관련 없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YouTube 영화 채널과의 인연
#출장중_영화감상 #블로그->유튜브 #자신감

보통 많이들 하시는 질문이 “영화 관련된 직업을 가지고 있었냐 혹은 가지고 있냐” 인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영화를 잘 챙겨보시는 분들보다 훨씬 못 보는 편일거에요.

과거 직장인 시절, 건설회사의 해외 사업팀에서 근무했었습니다.
해외 출장이 잦은 부서이다보니 비행기를 많이 탔는데 비행기 안에서 할 수 있는 게 많지 않잖아요?
그 때 영화를 엄청 많이 봤고, 그냥 보는 것만으로 지나치기는 아까워서 블로그를 운영했었습니다.

재미도 붙고, 성장도 빨랐고, 돈도 좀 되다보니 블로그로 전업을 해볼까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아무리 계산을 해봐도 블로그만으로는 4인 가정을 지키기 힘들다는 결론만 나오더라구요.

그더던 중 YouTube를 시작하게 됐고
조회수가 10만을 넘는 콘텐츠가 3개 이상 나오면 블로그보다 가능성이 있겠다고 생각을 했는데
한 달만에 조회수 10만을 넘기는 콘텐츠가 나오면서 바로 퇴사했습니다.ㅋㅋㅋㅋㅋㅋ

주변에서도 파격적인 선택이라고 많이 했는데, 그땐 왠지 모르게 자신있었어요.

 

콘텐츠 기획을 위한 방대한 양의 영화 데이터베이스
#검색 #조사 #빨리보기

앞서 말씀드렸듯이 영화를 자주 챙겨보지 못하는 편이라..
머리 속에 아주 방대한 양의 영화가 들어있지는 않습니다.

빨강 도깨비 콘텐츠에 좀 오래된 영화가 자주 등장하는 이유도
많이 보던 때에 봤던 영화들을 소재로 콘텐츠를 기획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다만, 콘텐츠를 위한 다양한 영화 정보를 확보·활용하는 노하우가 있다면,
2년 정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체득한 저만의 자료조사 방법일 겁니다.

관심있는 영화는 아니지만 콘텐츠에 필요한 장면이 있으면 빨리보기로 보는 경우도 당연히 있습니다.

 

콘텐츠 작업 프로세스와 편집 프로그램
#분업 #콘텐츠담당+자료담당 #라이트웍스

1. 콘텐츠 기획 > 2. 방대한 검색 > 3. 의미있는 자료 리스트업 > 4. 의미있는 자료가 있는 영화 시청 > 5. 영상작업
의 과정으로 작업이 이루어지는데요.

지금은 2~4의 작업을 전적으로 맡아 하시는 분이 계시고
1,5의 작업을 제가 하면서
혼자서 모든 작업을 직접 하던 때보다 작업속도가 굉장히 빨라졌습니다.

초기에 이것들을 어떻게 혼자서 다 했는지는 사실 기억도 잘 안 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첫 업로드가 2015년 5월 17일,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 자동차 편!

지금은 도저히 못 보겠는 이 5분짜리 영상을 이틀 밤을 꼬박 새워 만들었을 땐
드디어 뭔가 하나 만들어냈구나 하는 생각에 눈물이 날 정도였는데..

그래도 어렵거나 힘들다는 생각은 딱히 안 했던 것 같아요.
근데 사실.. 기억이 잘 안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편집 프로그램은 예나 지금이나 ‘라이트웍스’라는 무료 프로그램을사용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깜짝 놀라더라구요??

 

곤란한 시청자 반응들
#왜_다른건_없어? #왜_나쁘다_그래? #별걸_다_리뷰한다

베스트 00 시리즈를 업로드하면
“왜 이게 없어요? 왜 뭐는 없어요?”라고 굉장히 빠른 시간에 댓글이 많이 달립니다.

이게 나름 스트레스인데
이건 어떻게 하든, 뭘 소재로 하든 마찬가지이더라구요.
그래서 지금은 제 주관대로 만들고 있습니다.

또, 내가 좋아하는 영화를 왜 나쁘게 리뷰하냐고 불만을 갖는 분들도 있구요..

개인적으로 궁금하다 싶은 부분을 리뷰하면
그게 뭐 어떻다고, 하다하다 할 게 없어서 이런거 하냐는..
반응들이 있어서 좀..(말잇못)

 

악플 대응 방법
#악플은_다른_범주 #그러려니

악플은 마음에 오래 남아서 잘 안보는 편입니다.
자료조사를 담당하시는 분께서 댓글 관리도 하시는데, 직접 영상을 만들지 않으니까 악플에 대한 충격이 저보다는 덜해요.
해당 영상에 대한 전반적인 반응을 종합해서 제게 전달해주시면
저는 한참 후에, 그 영상에 대한 기대감이 좀 무뎌졌을 때, 댓글들을 보고 그러려니 하고 있습니다.

영상에 대한 반응과 댓글 반응은 다른 범주라고 생각하고 접근하면 한결 편안합니다.

 

시청자 분석
#남초 #포지셔닝

30~40대 시청자의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의외로 남성 시청자의 비율이 90%로 압도적인데
이 점은 포지셔닝이 명확하다는 측면에서, 빨강도깨비 채널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소재도 남성분들이 관심가질 만한 부분이 많고
무엇보다도 제가 좋아하는 걸 만들었더니 남성 시청자분들이 좋아하는,
그런 공통분모가 생긴 것 같습니다.

 

여성 시청자 유입에 대한 고민
#현재_없음

여성 시청자를 타겟으로 하는 영화 콘텐츠 채널을 보면, 분명 성장 속도도 빠르고 구독률도 훨씬 높아요.
콘텐츠 하나가 마음에 들었을 때 일단 구독 버튼을 누르는 비율이 여성이 압도적이거든요.

그렇다고 해서 제가 좋아하지 않는, 잘 모르는 분야의 콘텐츠를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여성 시청자를 유입할 새로운 콘텐츠를 할 계획은 현재 없습니다.

 

콘텐츠 업로드 일정
#없음 #일정less

기한을 맞춰야 하는 외주영상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해진 업로드 일정은 없습니다.
완전 제맘대로에요.ㅋㅋㅋㅋㅋㅋ

구독자분들은 짜증이 나실 법도 한데, 이게 제 라이프스타일이에요.
사실 이러려고 시작한 일이라..ㅋㅋㅋㅋㅋㅋ

그래도 좋은 소재가 생각날 때마다 적어두고,
한 달 정도의 콘텐츠 플랜은 세워놓는 편입니다.

 

저작권은 어떻게?
#fair_use #contents_id_system #EPK

저작권에 대한 문제는 짧게 설명하면 오해를 사거나 논란이 되는 부분이 많아서 메일이나 온라인 상으로는 말씀드리지 않습니다.
정말 필요하신 분께는 직접 찾아오실 것을 요청하여 설명해드리고 있어요.

꼭 숙지할 필요가 있는 개념만 말씀드려보면

#Fair Use – 공정사용
영상물이나 음악 등에 대한 비평·리뷰·페러디 세 가지의 경우, 원작자의 승인을 받지 않고도 일정 부분 사용할 수 있다는 개념입니다만 일정부분이 어느 정도를 말하는건지 정량적이진 않습니다.
저작권 분쟁이 발생하여 법원에 가게 되면 위법의 여부가 판사의 재량에 달려있어요.

빨강도깨비도 Fair Use에 입각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Contents ID System – 콘텐츠 아이디 시스템
유튜브의 이 시스템은 사용자가 업로드한 콘텐츠의 원작자가 있는지를 자동으로 잡아냅니다.
저작권 분쟁을 플랫폼 내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하게끔 유도하는 유튜브의 정책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콘텐츠 아이디 시스템에 걸릴 경우,
콘텐츠를 통한 수익 발생이 불가하게 할 수도, 원제작자에게 수익이 돌아가게 할 수도 있으며, 적발된 사용자에게 경고를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유튜브 애드센스 수익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 중에는 콘텐츠아이디시스템에 걸릴 경우, 걸리지 않는 방향으로 콘텐츠를 재편집·업로드 하는 경우도 있는데 저는 그렇게 하지는 않습니다.

빨강도깨비도 수익이 발생하지 않거나 상영되지 않는 영상들이 초반에는 꽤 있었어요.
그래도 원제작자에게 수익이 돌아가는 게 맞다고 볼 뿐만 아니라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콘텐츠를 만들었는데, 수익을 위해 그 콘텐츠를 난도질하고 싶지도 않거든요.

그래도 지금은 인지도와 채널 규모가 커지다보니
신작영화에 한해서 제작사·배급사의 협찬과 도움을 통해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EPK(Electronic Press Kit) – 전자보도자료
영화의 배포·홍보용 메이킹 셋트도 이에 대한 사용 권한이 있어야 콘텐츠화할 수 있습니다.
계약 등으로 사용승인을 받아야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이메일이나 웹하드 전송으로 암묵적 승인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영화 콘텐츠의 장점
#대중적 #낮은_거부감 #소스

일단 영화라는 분야 자체가 대중적이라 시청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잖아요?
요즘같은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소비에 익숙하지 않은 시청자분들도 접근하기에 거부감이 덜한 분야인건 분명한 장점입니다.

영화가 가지고 있는 소스 자체도 우수하기에 가공하기도 편할 뿐더러 작업물의 퀄리티도 훌륭하지요.

 

영화 콘텐츠의 단점
#채널만의_색깔 #저작권 #작업시간 #아쉬워도_고!

워낙 비슷한 성격의 콘텐츠가 만들어지는 장르이다 보니 채널만의 색깔을 잡기가 쉽지 않아요.

저작권은 아무리 확보했다 하더라도 언제 어떻게든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에 항상 조심스러운 부분입니다.

처음에는 편집 기술이 부족해서 익숙해지면 빨라질까 했는데
편집이 익숙해지니 되려 욕심이 늘더라구요.ㅋㅋㅋㅋ
욕심때문에 한 편 편집에 열흘 걸리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안되겠다 싶어 역할을 분담하여 지금은 2인 체제로 운영하고 있구요.

제가 맡은 부분은 3일 안에 끝내는 편이며
부족하고 욕심나도! 아쉬워도 업로드합니다.
업로드하고 나면 항상 아쉬움이 남는데, 붙들고 있으면 끝도 없더라구요.
아쉬워도 고!

 

도전자들을 위한 조언
#오지라퍼 #win-win #다양한 #고정된 #수익모델_필요

영화 리뷰 채널을 운영하고 싶어하는 친구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많게는 30명 정도까지 조언이나 도움을 구하는 친구들과 연락하고 만나고 했었어요.

제가 좀 오지라퍼인지라 그 친구들이 썸네일이나 제목을 잘 못 정하는거 보면 답답하더라구요.
전화해서 바꾸라고 하기도, 사진을 보내주기도 합니다.
그러다 잘 되는 영상이 생기면 기분 되게 좋더라구요.ㅋㅋㅋㅋ

구글의 영상추천 로직상
같은 장르의 다른 친구들도 잘 돼야, 저도 잘 된다고 생각합니다.
피자 컷팅(zero-sum)이 아니라 피자 메이킹(win-win)이에요.
그래서 많이 도와주는 편입니다.

또 애드센스만 보고 하기에는 수익구조가 대단히 좋지 않아요.
영화 채널이 대박날 확률은 높지만, 비슷한 규모의 다른 분야 채널보다 수익이 크지는 않은 편이에요.
애드센스 수익이 직장인 급여정도 되려면 채널의 규모가 굉장히 커야 할거에요.

그런데 또 신기하게 채널 규모가 크다고 영상이 잘 팔리진 않거든요?
다른 카테고리의 채널들은 구독자가 늘면 조회수가 확 늘어나는 게 보이는데
영화쪽은 꼭 그렇지만도 않더라구요.
구독자가 5만이나 20만이나 조회수가 비슷한 경우가 많아요.

‘채널이 성장하면 돈을 많이 벌겠지’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절대 그렇지 않아요 절대!
고정적인 다른 수입원을 확보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저도 영화에 한정된 채널이라 협찬이 제한적이기에
다방면으로 수익원을 확보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목표
#오리지널_콘텐츠_제작

오리지날 콘텐츠 제작이 최종 목표입니다.
기존 영상을 재편집·가공하는 것이 아닌, 자체 영상을 만드는 전문 프로덕션이 되는 것이지요.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교류하고 있는 유튜버들이 많이 있으니
협업해서 같이 만들다보면 좋은 방법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양한 방법과 길을 찾기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고 시도하고 있구요 :)

 

마음껏 공유하시면 감사합니다.
무단 전재와 재배포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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