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문 보기 : How YouTube Extends the Reach and Engagement of Your Video Advertising)

 

비디오 광고의 도달 범위를 42% 증가시킬 수 있다면?
콘텐츠 시청자의 광고 참여율을 10배 증가시킬 수 있다면?
지난 영상의 뷰(view)를 500% 증가시킬 수 있다면?

cord-cutter(사진 출처 : dealnews)
기존의 유료 방송 수신 서비스를 해지하고 온라인·모바일 방송으로 옮겨온 시청자를 뜻하는 cord cutter (말 그대로 TV 코드를 잘라버렸음) 라는 단어는 이미 구식이 되어버렸습니다.
요즘은 cord never (자를 필요도 없이 사용 자체를 안함) 가 대세이니까요.

연령별케이블수신추이

(자료 출처 : ADWEEK)

현재 인구의 약 18%가 케이블을 전혀 시청하지 않고 있으며
10년 후, 32세 이하 미국 시청자의 절반은 TV 수신료를 지불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Forrester Research)

모바일의 영향으로 18~49세 시청자의 유튜브 체류 시간이 44%나 증가한 것을 보면 광고인들은 온라인 비디오를 소비하는 시청자들에게 집중해야만 하는 새로운 표준을 마주하게 되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원문 : nielsen)

이런 상황에서! 광고인들은 어떻게 유튜브라는 새로운 ‘튜브’에 미디어플랜을 맞춰갈 수 있을까요?

유튜브의 역할을 잘 생각해 보면!
광고인들이 미디어플랜을 짜는 데 있어서
영상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TV + YouTube 조합하기

TV에서 이탈한 시청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매체에 시간을 더 쏟지도,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하지도 않지요.

TV 광고를 YouTube 광고로 대체했을 때 총 도달범위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기 위해
미국에서 진행된 3000여개의 캠페인 중 몇몇을 분석한 결과,
TV와 YouTube를 조합한 경우 46%의 광고 효과 증대를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는 TV 광고로만 진행했을 때보다 평균 42% 증가한 수치였지요.
물론 추가 비용은 들지 않았습니다.

그 뿐일까요?
이 방법은 브랜드 매트릭스를 증가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TV 광고에 유튜브 트루뷰(True-View: 유튜브의 건너뛸 수 있는 광고 포맷)를 더한 브랜드 광고의 경우,
유튜브 시청자들의 광고 회상률, 브랜드 인지도, 구매 고려에서 각각 23%, 18%, 13%씩 상대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캠페인의 도달범위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기존의 것(TV)과 새로운 튜브(YouTube)를 조합하는 것은 분명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글을 읽는 당신의 브랜드 광고에도 “유튜브+TV 콤보”가 효과가 있을지 시험해보시길!

 

2. 광고 참여율 10배 올리기

좋은 광고는 시청자들이 무언가!
무언가를 좀 더 원하도록 만듭니다.
트루뷰 광고(True-View: 유튜브의 건너뛸 수 있는 광고 포맷)는 시청자들의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좋은 수단이지요.

트루뷰 광고를 끝까지 (혹은 적어도 30초 이상) 시청한 시청자는
브랜드 채널에 방문하여 구독 신청을 하거나, 세부 정보를 찾아보거나, 내용을 공유할 확률이 23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지어 트루뷰 광고에 단순 노출되기만 해도, 위와 같이 반응할 확률이 10배나 높았지요.

시청자들이 관심을 보일 그 무언가!를 제공하여 시청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합니다.

시청자들이
흥미를 느끼고,
무언가를 더 원하도록 만들어,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로 가득한 채널을 만들어야 한다는 말이지요.

시청자가 유튜브를 통해
관심있는 것들을 보기 위해서이든, 정보를 얻기 위함이든, 행동하기 위함이든, 구매를 하기 위함이든
당신의 브랜드와 관련된 어떠한 경험이든지
그 순간 즉시 충족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놓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당신의 유튜브 채널은 시청자들이 참여하고 싶어할 그 무언가를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시길!

 

3. 지난 영상의 뷰(view) 500% 증가시키기

대부분의 영상 광고는 순간적입니다.
온라인 광고, 인피드(클릭 유도) 광고, TV 광고들은 15초 ~ 30초 하고 사라져버리지요.

하지만! 유튜브에서는 상황이 다릅니다.
작년 상위 10개의 유튜브 트랜딩 비디오 중 네 개가 광고였습니다.
게다가 유튜브의 브랜드 광고는 수 개월간 시청수를 올리며
수년간 지속될 정도로 유통기한이 매우 길기까지 합니다.

브랜드의 새 영상을 홍보하는 데 유튜브 트루뷰 광고의 효과는 이미 유명합니다.
더하여, 시청자들을 채널의 과거 영상으로 유입하여 전반적인 참여를 증가시키는 데에도 매우 탁월함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Visible Measure(Visible Measure)의 연구는
트루뷰를 사용한 브랜드 홍보 영상이 실제로 과거의 콘텐츠로 유입을 발생시켰으며
이전의 투자 ROI도 증가하게 만들었음을 밝혔습니다.

Visible Measure는 이러한 현상을 ripple effect(물결효과)라고 이름붙이며
트루뷰 브랜드 영상을 사용한 경우, 새로운 비디오를 업로드한 후 최대 500%까지 이전 비디오의 시청률이 증가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Visible Measure의 CEO, Brian Shin은
“물결효과가 비디오 라이브러리로의 쉬운 접근성 개발과 새로운 콘텐츠의 지속적인 소비자 참여 촉진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다. 우리의 조사는 유튜브가 비디오 라이브러리 접근 가능성과 효과적인 프로모션 모두를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을 개발했음을 보여준다.” 라고 말했습니다.

만약 캠페인을 위한 다수의 영상 콘텐츠 창작을 계획하고 있다면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도록 콘텐츠 캘린더를 개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치밀하고 지속적인 계획은 당신이 그토록 열심히 만들어낸 모든 콘텐츠에 시청자의 발을 묶어둘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니까요.

 

이상 살펴본 내용을 정리해보면

– 도달범위를 늘리고 이탈한 TV 시청자를 유입하기 위해 TV와 YouTube를 조합해라

– 유튜브를 통해 좀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어하는 시청자들의 참여를 위해 콘텐츠 목록을 확장해라

– 이전의 영상의 시청자 참여를 위해 트루뷰 영상 광고를 활용해라

로 압축할 수 있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터의 사명은 미디어와 콘텐츠 전략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브랜드의 도달범위를 넓히고 시청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유튜브 광고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해보세요.
현재의 적극적인 콘텐츠 소비자를 타겟으로 하는
온라인 영상 광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방법을 찾을 수 있을 지 모르니까요.

본전은 뽑습니다 :)

의견 남기기